[티스토리] 정보

티스토리 블로그 Google 애널리틱스로 분석하기

k우주 2025. 5. 1. 06:2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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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.

오늘은 티스토리(Tistory) 블로거라면 꼭 알아야 할 필수 도구 Google 애널리틱스(Google Analytics) 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. 단순히 글만 쓰는 시대는 끝났습니다. 이제는 방문자 수, 유입 경로, 체류 시간, 인기 콘텐츠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고,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블로그를 성장시켜야 할 때입니다.

Google 애널리틱스란?

Google 애널리틱스는 구글이 제공하는 무료 웹사이트 분석 도구입니다.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어떤 경로로 유입되었는지 어느 페이지에서 이탈했는지 어떤 기기를 사용했는지 등을 자세하게 알 수 있게 해줍니다.

이 도구를 통해 블로그의 ‘현 상태’를 정확히 진단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.


🔧 티스토리에 Google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

  1.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
    • analytics.google.com에 접속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후 속성을 생성합니다.
    • ‘웹’ 속성을 선택한 후 블로그 주소(URL)를 입력합니다.
  2. 추적 ID 발급
    • 설정을 완료하면 G-XXXXXXX 형태의 추적 ID 또는 측정 ID를 얻게 됩니다.
  3. 티스토리에 연동하기
    • 티스토리 관리자 > 꾸미기 > HTML/CSS 편집 > <head> 태그 안에 추적 코드를 삽입합니다.
    • GA4 코드 예시:
    • html
      코드 복사
      <script async src="https://www.googletagmanager.com/gtag/js?id=G-XXXXXXX"></script> <script> window.dataLayer = window.dataLayer || []; function gtag(){dataLayer.push(arguments);} gtag('js', new Date()); gtag('config', 'G-XXXXXXX'); </script>
  4. 설정 완료 후 테스트
    •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Google Analytics의 실시간 보고서를 확인하세요.
    • 방문자가 생기면 실시간 사용자 수가 1 이상으로 표시됩니다.

Google 애널리틱스를 통해 알 수 있는 것들

  • 일일 방문자 수(페이지뷰 & 세션 수)
  • 유입 경로 (검색엔진, SNS, 직접 접속 등)
  • 방문자가 보는 페이지와 체류 시간
  • 이탈률 및 전환율
  • 사용자의 지역, 디바이스(PC/모바일), 브라우저 정보
  • 시간대별 방문자 흐름

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어떤 글이 인기가 있는지 독자들이 어느 지점에서 이탈하는지를 알 수 있어 향후 글의 방향이나 키워드를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.


 Google 애널리틱스 활용 팁

  • 인기 게시글 분석: 조회수가 높은 콘텐츠의 주제를 중심으로 연관 포스트를 작성해보세요.
  • 이탈률 체크: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는 제목이나 콘텐츠의 구성을 다시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.
  • 유입 경로 최적화: 검색 유입이 많다면 SEO를 강화하고, SNS 유입이 부족하다면 홍보 채널을 늘려보세요.
  • 목표 설정: GA4에서는 특정 버튼 클릭이나 링크 이동을 ‘목표’로 설정할 수 있어 전환 분석이 가능해집니다.

티스토리 블로그도 이제는 ‘운영’의 시대입니다. 글만 잘 써서는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습니다. Google 애널리틱스는 무료이면서도 강력한 도구이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블로그를 ‘성장’시키고 싶다면 반드시 활용해야 합니다.

처음에는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오히려 블로그 운영이 훨씬 효율적으로 바뀌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.

감사합니다 :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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